곡예 비행이란 비행기의 자세나 고도를 급격히 변화 시키는 비행 술로 제 1차 세계 대전 때 공중 전에서 적기를 기관총의 조준권 내에 넣고 또한 적의 공격을 회피하기 위해 개발 되었습니다. 곡예 비행에는 수직 선회(Vertical Turn), 공중 제비(Loop), 횡전(Roll), 급상승(Zooming), 급반전(Half Roll), 급강하(Nose Dive) 등 다양한 기동이 있습니다. 이렇게 복잡한 곡예 비행의 기동도 항공기의 3가지 기본 운동으로 설명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항공기의 3가지 기본 운동은 무엇일까요?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아찔한 에어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아래 위로 높이를 바꾸면서 열맞춰 날아가는가 하면, 부딪힐듯 말듯 아슬아슬하게 방향을 틀어 탄성을 자아내기도 합니다. 생각해 보면 커다란 비행기가 공중에서 안정된 자세를 유지한다는 것 자체 만으로도 굉장히 신기한 일인데 말이지요! 그럼 비행기는 어떤 원리로 이렇게 복잡한 곡예 비행도 문제 없이 가능한 걸까요?
피칭(Pithching) : 수평 꼬리 날개의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여 비행기 동체를 위 또는 아래로 움직이는 조종법
롤링(Rolling) : 양쪽 도움 날개를 사용하여 항공기 주 날개의 좌우 기울기를 조절하는 방법
요잉(Yawing) : 수직 꼬리 날개의 리더를 사용하여 항공기 기수를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조절하는 조종법
피칭 - 끄덕끄덕 롤링 - 갸우뚱갸우뚱 요잉 - 도리도리
이렇게 기억하면 쉬울 겁니다!
'항공기지식코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엔진 역추력 장치, 기내 냉/난방 및 여압 장치 알아보기. (0) | 2020.06.16 |
---|---|
RVSM/TCAS, 항로 교통 정리의 원리는 무엇인가. (0) | 2020.06.14 |
국제항공운수권, 중요한 무형자산 (0) | 2020.06.13 |
야간 공항을 밝혀주는 시설 등, 과연 무엇이 있는가 (0) | 2020.06.12 |
항공기 기상 레이더, 그것은 무엇인가. (0) | 2020.06.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