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지식코너

힙합 대백과 사전, 힙합 그것은 무엇인가.

by 총명할 민 2020. 5. 21.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힙합에 대해 공부해보고자 합니다. 저는 힙합을 학창 시절에 들은 에미넴 Without Me 를 시작으로 좋아하게 되었는데요. 20년 넘게 들어온 힙합에 대해 문득 힙합은 무엇이고 역사가 어떻게 되었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회사도 무급 휴가로 쉬고 있고 집에 있는 날이 많은 요즘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내가 좋아하는 것에 대해 공부해 보고자 자료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힙합 가수 에미넴



힙합은 무엇인가.

힙합은 대중 음악의 한 장르를 일컫는 말인 동시에, 문화 전반에 걸친 흐름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합니다. 힙합이란 말은 엉덩이를 흔들다는 말에서 유래했습니다. 당초에는 1970년대 후반 뉴욕 할렘가에 거주하는 흑인이나 스페인계 청소년들에 의해 형성된 새로운 문화운동 전반을 가리키는 말이었습니다. 따라서 힙합을 '미국에서 독자적으로 만들어진 유일한 문화라고 평하기도 합니다. 힙합을 이루는 요소로는 주로 네 가지, ·디제잉·그라피티·브레이크댄스가 거론됩니다.


주로 전철이나 건축물의 벽면·교각 등에 에어 스프레이 페인트로 극채색의 거대한 그림 등을 그리는 그라피티(낙서 미술), 비트가 빠른 리듬에 맞춰 자기 생각이나 일상의 삶을 이야기하는 랩, 랩에 맞춰 곡예 같은 춤을 추는 브레이크 댄스 등이 있으며, 디제잉은 LP레코드 판을 손으로 앞뒤로 움직여 나오는 잡음을 타악기 소리처럼 사용하는 스크래치 · 다채로운 음원(音源)을 교묘한 믹서 조작으로 재구성하는 브레이크 믹스 등의 독특한 음향 효과로 주목을 끌었습니다. 이러한 기법은 테크놀로지의 급속한 발전으로 힙합 운동 출신의 '사운드 크리에이터(편곡자)'들을 등장 시켰습니다, 이들이 만들어낸 사운드는 1980년대에 미국 대중음악의 새로운 경향의 하나로 정착되었습니다.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미국에서 시작된 힙합은 전세계의 신세대들을 중심으로 '힙합 스타일이라고 하여, 보다 자유스럽고 즉흥적인 형태의 패션·음악·댄스·노래, 나아가 의식까지도 지배하는 문화 현상이 되었습니다.




웨스트코스트 힙합

기본적으로는 서부 해안과 뉴욕이라는 지역을 기점으로 분류됐지만 음악적으로도 이스트코스트 힙합과 차이가 있습니다


N.W.A[Straight Outta Compton]은 웨스트코스트 힙합이 미국 주류 음악 시장으로 편입하는 데 커다란 역할을 했고, N.W.A의 일원이었던 닥터 드레는 향후 지펑크(G-Funk)를 앞세워 웨스트코스트 힙합의 전성기를 열게 됩니다. 두터운 베이스 라인과 몽환적인 신디사이저, 멜로디가 도드라지는 백업 보컬로 중독적인 그루브를 탄생 시켰고 여기에 갱스터, 파티, 섹스, 대마초 등에 대해 얘기하는 래퍼들의 유연한 플로우는 웨스트코스트 힙합의 특징이 되었습니다. 닥터 드레, 투팍, 스눕 독, 워렌 지 등의 슈퍼 스타를 탄생시켰습니다.




이스트코스트 힙합

미국 뉴욕을 중심으로 탄생하고 발전해왔습니다. 뉴욕 안의 브루클린, 브롱스, 퀸즈 등에서 성장한 음악가들이 이스트코스트 힙합의 주역이 됐습니다. 어둡고 둔탁한 비트를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한국에선 먹통 힙합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다음절 라임이나 가사의 은유 등 다른 지역의 힙합보다 랩의 기술적인 면을 더 중시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DJ 쿨 허크, 그랜드마스터 플래시, 슈가힐 갱 등 힙합의 토대를 닦은 이들이 모두 동부에서 힙합을 개척해왔고 그 뒤를 이어 나스, 제이지, 노토리어스 비아이지, 우탱 클랜과 같은 슈퍼스타가 뉴욕을 배경으로 힙합의 골드에라(golden era)을 이끌었습니다.




재즈 힙합

오랜 흑인들의 음악이었던 재즈와 현재 대세가 된 흑인 음악 힙합을 조화 시킨 음악입니다. 단순히 재즈 (밴드의) 연주 위에 랩을 하기 보다는 재즈 샘플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 역시 재즈 힙합의 범주에 들어갑니다


디제이 프리미어와 구루로 구성된 듀오 갱스타가 다양한 재즈 샘플을 활용하며 선구적인 위치를 점했고, 구루는 아예 재즈 연주자들과 함께 [Jazzmatazz]를 발표하며 재즈와 힙합을 적극적으로 교류 시켰습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어 트라이브 콜드 퀘스트, 루츠, 커먼, 매드립 등의 음악가들이 재즈 힙합을 선보이며 재즈가 갖고 있는 무드를 힙합에 성공적으로 접목시켰습니다.




힙합(hiphop)으로 알려진 청소년 문화의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으로, 랩이라는 호칭은 1980년대 초에 생겼습니다. 일상생활의 이야기나 느낀 생각을 리듬에 맞추어서 이야기하는 랩과 기계체조나 판토마임과 흑인 댄스 음악을 연결한 곡예적인 브레이크 댄스(break dance) 등이 그 표현 방식입니다.


흑인 음악가 퀸시 존스는 현대 흑인 음악에 있어서 가장 혁명적인 표현 방식이라고 랩을 평가합니다. 랩은 1980년대에 음악 장르화 하여, 랩의 주요한 반주용 음원(音源)인 레코드 음반을 손으로 앞뒤로 움직이면서 소리를 타악기 음적으로 쓰는 스크래치·브레이크믹스 등의 방식도 유행했습니다.



출처 : 위키피디아, 네이버 지식백과

댓글